제2회 "가짜 3.3 노동자의 날" 기념식
가짜 3.3 당사자 공동답사
이상진 (배달노동자)
안녕하십니까. 저는 여러분들의 일상과 소비를 연결시켜주는 배달 라이더로 일하고 활동하고 있는 권리찾기유니온 부위원장 이상진입니다.
오늘 2023년 가짜 3.3 노동자 권리찾기 사회연대 계획 발표 자리인 제2회 가짜 3.3 노동자의 날 기념식에 함께해주셔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동안 우리는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고 법의 사각지대, 차별지대였던 해고라도 되어봤으면 좋겠다는 당사자의 목소리에 다소 의아했지만 그 목소리는 우리에게 충격으로 다가왔고 반성을 하게 된 계기도 되었습니다. 그런 자각의 공감대가 지금도 진행형인 노조법 2·3조 개정 투쟁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이제 전체 노동자의 절반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우리가 어디에 중심에 서야 하는지 나침판처럼 가리키고 있습니다. 지난 1기 때는 법률 구제와 공동 진정을 중심으로 실체를 드러내는 과정이었다면 2기는 주체가 직접 나서는 운동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저도 라이더로 살아가는 가짜 33 노동자입니다. 장시간 노동으로 더 위험해지고 대행업체의 단가 후려치기로 수수료는 더 낮아지고, 비용은 더 늘어나는 구조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동지들 모든 노동자의 권리를 위해 함께해 주십시오. 그리고 함께 힘 모아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쟁!
=============================
제2회 "가짜 3.3 노동자의 날" 기념식
현장사진 + 발언문 + 영상 보러가기
[가짜3.3 기념식] 답사② : 최우정(프로축구단 유소년감독)
[가짜3.3 기념식] 답사⑤ : 김인식(삼성화재애니카지부)
[가짜3.3 기념식] 답사⑦ : 최우영(한국마루노동조합)
[가짜3.3 기념식] 법률구제 응원상 : 한국마루노동조합
[가짜3.3 기념식] 현장활동 응원상 : 최태경(경남CBS 아나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