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공유하기

주간브리핑 3호(21.05.24)...“위험하고 음흉한 마법” | 이슈

  • 정진우
  • 2021-05-24 16:01
  • 327회

 

<1> 광주에서 전국네트워크로

 

한상균(권리찾기유니온 위원장), 정찬호(광주광역시비정규직지원센터장)

 

41주기를 맞이한 5월의 광주, 올해도 많은 이들이 망월동을 찾습니다. 야권을 포함하여 정치인들의 광주행이 기사 제목으로 부각되던 5월 18일, 권리찾기유니온은 공식 기념식의 주제인 ‘우리들의 오월’에 응답하는 소중한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광주광역시비정규직지원센터, 전남노동권익센터와 연이어 연대협약을 체결하며 “근로기준법이 행방불명된 세계에서 권리찾기” 전국네트워크의 역사적인 출발을 알렸습니다. 기념식 대회사가 강조한 “기억과 추모를 넘어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는 거름”을 함께 뿌린 것입니다. 세상을 일구며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자신의 이름과 권리를 되찾는 날, 우리들의 오월을 이렇게 당당하게 열어갈 것을 다짐합니다.

 

<<자세히 보기>>
광주비정규직지원센터, 전남노동권익센터와 연대협약 체결...“권리찾기 전국네트워크 시동”

 


<2> 위험하고 음흉한 마법

 

(YTN 영상 캡처)

 

이번 주에 권유하는 뉴스는 YTN이 방영한 ‘변상욱의 뉴스가 있는 저녁’입니다. “온가족이 편안히 시청할 수 있는 친절한 뉴스쇼”에 ‘가짜 5인미만 사업장’을 친절하게 안내하는 교양 강좌(?)가 편성되었습니다. 권리찾기유니온이 분석 발표한 내용을 인용하되, 위장 분리형과 등록 누락형 등으로 창의적인 이름을 지어주며 각종 가짜 5인미만 마법에 관한 시청자들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힘 있는 자가 법대로 합시다라고 할 때가 정말 위험하고 음흉하다라고...”

 

변상욱 진행자의 마지막 말은 편안할 시간조차 찾기 힘든 이들의 불편한 현실을 전합니다. 힘없는 이들의 권리를 빼앗는 법은 힘 있는 자들에게 마법이 됩니다. 힘 있는 자들의 뉴스가 도배되고 있는 저녁, 여전히 위험하고 음흉한 마법에 맞서 싸우는 모든 우리들을 응원합니다.

 

<<자세히 보기>>
[뉴있저] 직원이 천 명인데...5명 미만 '영세사업자'?

 


정진우
권리찾기유니온 사무총장

 

 


 

 

 권리찾기 상담톡 
 

① NAVER : 네이버 로그인 필요
② 카톡 : 카톡 로그인 필요

 

된다는 것인지, 안 된다는 것인지

※ 궁금한 것이 있다면, 상담톡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자신에게 편리한 상담톡을 선택하여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