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공유하기

[사이트 개편 안내] 권리찾기유니온2.0 · 20.6.10 오픈!

  • 초코
  • 2020-06-05 14:37
  • 4,234회

 

 

1769960c9f4eb60a3c93076ef80fc7a1_1591335438_6062.png

 

 

다가오는 6월 10일. 권리찾기유니온 홈페이지가 대대적으로 개편됩니다.

2.0 버전의 권리찾기유니온은 기존 1.0 버전과 어떻게 다른지, 지금부터 바로 저 운영스탭 초코와 함께 살펴보시겠습니다!

 

 

1. 개편 취지 : 왜 2.0?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에 의해 차별 받는 노동자. 자신의 노무를 제공하고 소득을 얻지만, 법적으로는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노동자로 불리지 조차 못하는 사람들. 나의 권리만이 아니라 그 권리를 찾기 위해 저항할 가능성마저 빼앗긴 사람들. 권리찾기유니온이 만나고 서로를 연결해야 할 사람들입니다.

 

이 분들을 한 분 한 분 호명하는 과정은 권리찾기유니온의 정체성을 다시 확인하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문제는 권리를 빼앗긴, 사실상 ‘무권리 상태’에 놓인 일하는 사람들이 처한 상황이 무척 다양하고 또 서로 다르다는 데에 있습니다. 우리가 서로를 만나고 서로의 가능성이 되어주기 위해서는 일단 서로를 잘 알아야 합니다. 권리찾기유니온 사이트는 2.0으로 개편되는 과정을 통해 뉴스 서비스의 강화를 포함, 다음과 같은 변화들을 이루어내고자 합니다.

 

A. 모바일 친화적 레이아웃

- 권리찾기유니온에 방문, 접속해주시는 분들 중 상당수가 모바일(스마트폰)을 사용하세요. 이 점을 충분히 감안하여, 2.0 사이트의 레이아웃은 모바일로 접속했을 때를 기준으로 사용하기 편리하고 쉽게 개선됩니다.

 

B. 자체 뉴스서비스 제공

- 기존 메이저 언론에서 충분히 조명하지 못 하고 있는 일하는 사람들의 삶과 권리의 이야기를 담아냅니다. 2.0홈페이지 메인에 배치됩니다. 권유하다(권리찾기유니온을 만드는 사람들)는 언론사업을 담당할 편집위원회를 구성하고, 상시적인 집행부서로 편집실을 운영하며 본격적인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C. 상담서비스의 강화

- ‘권리찾기유니온 회원이라면 누구나 무료 노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까지는 알지만 … 대체 어느 메뉴로 들어가야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기존 1.0 사이트에서는 상담 메뉴에 닿는 경로가 다소 복잡했어요. 하지만 2.0 사이트에서는 상담 메뉴에 쉽게 접촉하실 수 있습니다.

 

D. 다양한 지역의 연결

- 권리찾기 행동을 전개해나가야 할, 일하는 사람들은 전국 모든 곳에 있습니다. 서울이나 서울의 베드타운 역할을 하는 인근 도시만이 아니라, 전 지역의 일하는 사람들을 연결하고자, ‘지역’메뉴를 권리찾기유니온 2.0 사이트의 상위 메뉴로 노출시킵니다. 변화는 사이트에서만 벌어지는 건 아니랍니다. 권유하다(권리찾기유니온을 만드는 사람들)는 조직팀을 가동, 전 지역의 일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서로 연결하는 사업을 전개해나갑니다.

 

 

2. 변하지 않는 가치, ‘일하는 사람들의 권리찾기 플랫폼’

 

권리찾기유니온은 2.0 버전으로 개편됨으로써, 기존 1.0버전에서 완전히 탈바꿈합니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가치가 있어요. 권리찾기유니온의 탄생 이유이자 존재 의의는 ‘일하는 사람들의 권리찾기 플랫폼’입니다. 권리찾기유니온 홈페이지 개편은 이 가치를 보다 잘 구현해내기 위해 이루어집니다.

 

사이트의 구조는 변해도 이용수칙은 변하지 않습니다. “사람의 개인적 특성, 사회적 지위 등을 이유로 타인의 권리와 존엄성을 침해하는 차별 및 혐오 표현(권리찾기유니온 이용약관 제16조의 ①-5)”은 권리찾기유니온 커뮤니티에서 허용되지 않습니다. 차별 및 혐오 표현을 포함한 게시물(게시글·댓글 등)은 <권리찾기유니온 이용약관> 제16조(게시물의 삭제 및 접속 차단 등의 조치)에 따라 조처됩니다.

 

아! 그리고 변하지 않는 점, 또 하나 있어요.

바로 사이트 주소랍니다.

개편과 무관하게, 권리찾기유니온의 주소는 www.unioncraft.kr 그대로예요.

 

 

3. TOP메뉴 소개

 

개편된 권리찾기유니온 2.0 사이트 메인에 배치되는 메뉴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메뉴명

메뉴 소개

권유하다 뉴스

권유하다의 편집위원, 현장 기자들이 생생한 뉴스를 전합니다.

자료실

권유하다가 발행하는 다양한 자료가 업로드 됩니다.

한줄

가벼운 한 줄 인사와 간편 대화 게시판입니다. 출석체크!

게시판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보통의 게시판입니다.

서명

권리찾기에 공감하는 이들이 직접 서명메시지로 연결해나가는 공간입니다.

상담실

권리찾기유니온 회원이라면 누구든 노동인권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짜 5인미만

근로기준법 차별을 악용하는 가짜 5인미만 사업장 제보센터입니다.

후원

후원안내 페이지에서 주춧돌기금 참여자, 공식후원노조 명단을 전시합니다.

더보기

탑메뉴에서 빠진 메뉴들은 여기에. 그래도 써보면 유용한 기능들이 있어요.

 

 

권리찾기유니온 2.0 사이트는 6월9일까지 테스트를 꼭 마치고, 6월 10일에 2.0 사이트를 오픈하겠습니다.

 

 

‘일하는 사람들의 권리찾기 플랫폼,’ 권리찾기유니온!

2.0 버전 오픈을 기대해주세요!

 

 
Tag : #유니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