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공유하기

[취재요청] 마루시공 퇴직공제금 원상회복 신고접수 및 근로감독청원 기자회견 | 입법운동

  • 권리찾기유니온
  • 2022-12-10 00:22
  • 1,658회

[취재요청]

 

“주80시간 노동, 임금칼질과 체불”
“화장실 철수로 똥이 난무하는 작업장”

 

온갖 악습과 차별이 판치는 밑바닥 노동현실을 딛고
노동조합으로 단결한 마루시공 노동자들
가짜 3.3 근로자지위확인 공동진정 1차 접수에 이어
마침내 대대적인 퇴직공제금 원상회복 투쟁 돌입!

 

건설근로자공제회에 퇴직공제금 직접신고서 접수하고
상습 누락업체 추려내 근로감독 대상사업체 명단 발표…

 

노동청 바닥을 뒤덮는 “가짜 3.3 33인 실천행동”
노동자의 이름을 되찾아 모두의 권리로 나아가는
마루노동자의 장쾌한 도전이 시작된다!

 

 

0. 지난 10월 13일, 가짜 3.3 근로자지위확인 공동진정을 접수하며 노동자성 회복투쟁의 힘찬 시동을 걸었던 마루시공 노동자들. 오는 12월 14일, 2달 만에 4배 규모로 참여자 확대하여 건설근로자공제회에 퇴직공제금 원상회복 직접신고서를 접수합니다.

 

1. 아파트, 사무실, 공공시설을 비롯해 우리가 딛고 있는 모든 공간의 바닥에 마루를 시공하는 노동자들. 우리 사회에서 마루를 시공한다는 것은 하루 13시간과 주 80시간 노동, 칼질(임금깎기)과 임금체불, 인변과 오물이 난무하는 불쾌한 작업장, 인격모독과 갑질, 화장실 차별의 수모를 감당해낸다는 것입니다. 차마 글로 담아내기조차 어려운 최악의 노동실태는 지난 10월 기자회견 현장에서 사진으로 공개된 바 있습니다.

 

2. 거의 모두가 가짜 3.3(사업소득세 납부자)으로 위장되어 노동자의 이름과 근로기준법을 빼앗기는 마루노동자들. 모두가 매일 딛고 생활하는 마루가 최악의 작업환경에서 깔리는 이유를 드러내며 모두의 권리가 모두를 살린다는 것을 웅변한 것입니다.

 

3. 12월 14일, 건설근로자공제회와 고용노동청을 연결하는 기자회견 현장. 차별과 악습의 밑바닥을 뒤엎는 투쟁의 공간이 열립니다. 건설회사와 마루회사, 관리직과 가짜 3.3, 위장과 탈법이 뒤엉킨 착취와 갈취. 이 불쾌한 사슬을 끊어내는 장쾌한 도전을 시작합니다.

 

4. 마루시공 노동자들의 권리를 회복하는 것은 우리가 딛고 있는 모든 공간을 노동과 삶의 터전으로 바꾸겠다는 결의입니다. 이 통쾌한 소리가 세상 바닥에 더 세게 울리고, 더 널리 닿을 수 있도록 언론노동자들의 많은 관심과 동석을 권유합니다. 고맙습니다.

 

 

━━━━━━━━━━━━━━━━━━━━━━━━━━━━━━━━

“퇴직금조차 빼앗기는 마루시공 노동자”

퇴직공제금 원상회복 신고접수 및 근로감독청원 기자회견

━━━━━━━━━━━━━━━━━━━━━━━━━━━━━━━━

 

○ 일시 : 2022.12.14(수) 11시
○ 장소 : ①건설근로자공제회(을지로입구역 2번출구) + ②서울고용노동청 본청(공제회에서 600M)
○ 주최 : 권리찾기유니온 + 한국마루노동조합
○ 취지 : 건설현장 사측에 의해 퇴직공제금을 축소·누락신고 당해온 마루시공 노동자들이 건설근로자공제회에 퇴직공제금 원상회복을 위한 직접신고서를 접수한다. 거의 모두가 가짜 3.3인 마루시공 노동자들의 노동자성 회복운동에 착수한 권리찾기유니온과 한국마루노동조합이 퇴직금조차 갈취당하는 노동현실을 타파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에 동시 근로감독을 요구한다.


≪1부≫ 건설근로자공제회 퇴직공제금 직접신고 기자회견

(건설근로자공제회, 11:00~11:20)

 

□ [진행] 기자회견 안내 : 정진우(권리찾기유니온 사무총장)
■ [여는말] 마루노동자의 노동실태와 노동권 회복 : 최우영(한국마루노동조합 위원장, 대구 Y아파트)
■ [브리핑] 퇴직공제금 축소·누락 현황과 직접신고 취지 : 하은성(권리찾기노동법률센터 노무사)
■ [연대발언] 가짜 3.3 노동자들의 단결과 연대 : 김인식(삼성화재애니카지부 지부장)
□ 기념촬영 및 신고서 접수


≪2부≫ 고용노동부 근로감독청원 기자회견

(서울고용노동청 본청, 11:30~11:50)

 

■ [주제발언] 모든 노동자의 권리와 사회적 연대 : 이남신(한국비정규직노동단체네트워크 의장, 서울노동권익센터 소장)
■ [주제발언] 건설현장 제도개혁과 사회적 과제 : 강한수(건설노조 토목건축분과위원장)
■ [맺음말] 동시 근로감독 대상사업장 발표 : 한상균(권리찾기유니온 위원장)
□ “가짜 3.3 33인 실천행동” 및 청원서 접수

 

 

 

☎ 취재안내
정진우(권리찾기유니온 사무총장) : 010-2966-5752

하은성(권리찾기노동법률센터 상임노무사) 010-8744-1031
최우영(한국마루노동조합 위원장) : 010-3112-2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