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공유하기

노동뉴스 모니터(20.10.21) | 알림

  • 해석
  • 2020-10-21 12:10
  • 11,457회

 

-또 한 명의 택배노동자가 숨졌습니다. 올 들어 11번째입니다. 이번엔 부산 강서지점에서 일하던 로젠택배 기사가 생활고와 대리점 갑질에 시달리다가 유서를 남기고 자살했습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가 6면에 보도한데 이어 중앙일보도 14면에 보도하는 등 여러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잇단 택배노동자 죽음에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했습니다.(경향신문 1면) 정부부처가 대통령 지시를 얼마나 이행할지는 두고 볼 일입니다. 


-매일경제는 38면 기자칼럼에서 민주노총의 파업 예고를 비난했습니다. ‘전태일 50주기와 민노총의 총파업 예고’라는 제목의 이 칼럼은 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해 정부가 발의한 노조법 개정안이 노조엔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지적합니다. 불만이 훨씬 큰 경영계는 “속이 썩어가는데도 아무 말 못하는데 민주노총은 우리가 요구하는 대로만 하라고 국회를 겁박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정부가 발의한 노조법이 노조에 절대 유리하다는 것도, 경영계가 아무 말 못한다는 것도 사실과 거리가 멉니다. 또 칼럼은 민주노총 내 “현장파가 세력 과시를 위해 총파업을 예고”했다는 주장합니다. 소가 웃을 일입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이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 특고 보호를 위한 ‘전태일 3법’ 도입도 요구한다며 ‘3법’이 “지금 단계에서 타당한지는 사회적 공론화를 거쳐 결론 내릴 일”이랍니다. 올 들어 11명의 택배노동자가 숨져 특수고용직의 열악한 노동조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는데 잘 안 들리나 봅니다. 칼럼은 느닷없이 “대기업 정규직 기득권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온 민주노총이 갑자기 전태일 운운하는 데서 위화감을 느끼는 중소기업 노동자가 적지 않을 것 같다”고 노동자 내부를 분열시킵니다. 


-경향신문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산재보험 제외 신청제’에 주목했습니다. 이게 특수고용직에겐 ‘보험 포기’ 각서와 같다고 지적했습니다.(경향 6면) 또 경향신문은 일하다 다친 물류센터 일용직 40명 가운데 1명만 산재 신청했다는 민주당 장철민 의원의 실태조사 결과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경향신문은 발전 자회사 청소와 경비 등 간접고용노동자들이 본사 정규직보다 까다로운 규정 때문에 일하다 다쳐도 병가를 제대로 쓰지 못하는 차별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통계청의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 결과 발표도 여러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동아일보는 식당 취업자가 18만명 감소해 코로나 직격탄을 맞았다고 보도했고, 한겨레는 청년과 여성 노동자가 코로나에 가장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고 보도했고, 경향신문은 임금노동자 30%는 월 200만원도 못 번다는 내용에 주목했습니다. 


-한진중공업 35년째 해고자인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복직을 촉구하는 편지를 썼습니다.(경향신문 6면) 김진숙 지도위원은 1991년 의문사한 한진중공업 박창수 노조위원장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대책위원회에 자신과 함께했던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어디서부터 갈라져 서로 다른 자리에 서게 된 걸까”라며 한 사람은 열사라는 이름으로 무덤 속에, 한 사람은 25년 해고노동자로, 또 한 사람은 대통령이라는 극과 극의 이름으로 불리게 됐다고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김진숙 지도위원처럼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을 지냈습니다. 마침 한겨레도 27면에 안영춘 논설위원 칼럼 ‘김진숙의 두 목소리’에서 “김진숙 지도위원이 옛 동지인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공개편지를 띄웠다”고 보도했습니다.